교육장소
- [http://naver.me/5jAQujpS](https://naver.me/GcjFEgIq)
- 용산역 도보 10분 / 버스 및 따릉이 10분 거리
수강대상
신청방법
■ 마이페이지에서 '자기소개서' 작성
※ 두 단계를 '모두' 진행해주셔야 정상적으로 신청이 완료됩니다.
선발기준
- 서류 마감: 10/23 (일) 11:59 → 인터뷰 대상자 개별 안내
교육지원 동기, 수료 의지, 수료 이후 활용 계획을 지원서 및 면접을 통해 중점적으로 평가
교육목표
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SW 융합 인재 양성
○ 컴퓨팅 사고력, 창의 융합적 사고, 문제 발견 및 복합적 문제 해결 능력 요구
○ 직업과 일자리 변화의 가속화로 기존 교육 방식에 대한 대응 부족
○ SW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복합적 기술 융합과 응용력 요구됨
교육내용
이수기준
평가항목 | 이수기준 | 반영기준(가중치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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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도율 | 0점 이상 | 100% |
총점 | 80점 이상 | 100% |
1. 사물인터넷 아이템 제작을 위한 아두이노 입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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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아두이노 개념, 활용사례, IDE 설치, 전자회로 기본 구성, 옴의 법칙 | 2022-11-21 10:00~18:0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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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아두이노 시뮬레이터, LED 깜빡이기, 신호등 회로 만들기 | 2022-11-22 10:00~18:00 |
3. 가변저항으로 LED 제어, 스마트 가로등/온도계/화재 경보기 만들기 | 2022-11-23 10:00~18:00 |
4. 7세그먼트, 적외선 센서와 리모컨, 피에조 스피커로 전자 키보드 만들기 | 2022-11-24 10:00~18:00 |
5. 블루투스 모듈 설정, 모바일 앱과 블루투스 통신으로 원격 제어하기 | 2022-11-25 10:00~18:00 |
2. 아두이노를 활용한 아이디어 구체화 프로젝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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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아이디어 도출 및 발표 (관찰, SCAMPER 기법 활용) | 2022-11-28 10:00~18:00 |
7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(1) | 2022-11-29 10:00~18:00 |
8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(2) | 2022-11-30 10:00~18:00 |
9. 아이디어가 구체화된 아이템 소개 및 발표 | 2022-12-01 10:00~18:00 |
3. 라즈베리파이로 스마트홈 만들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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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 라즈베리파이 구조 및 유형, 운영체제 설치, 기본 리눅스 명령어 | 2022-12-19 10:00~18:00 |
11. 파이썬 개요, 파이썬 연산자, 변수, 예약어 활용 실습, 문자열 연산, 자료구조 | 2022-12-20 10:00~18:00 |
12. 섭씨 온도를 화씨 온도로 변환 프로그램, 흐름 제어, 모듈 만들기 | 2022-12-21 10:00~18:00 |
13. RPi.GPIO 패키지로 LED 제어하기, 릴레이로 조명 제어하기 실습 | 2022-12-22 10:00~18:00 |
14. 집 밖에서 집 안에 있는 장치 제어하기(서버 구성 및 원격 제어) | 2022-12-23 10:00~18:00 |
4.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 아이디어 구체화 프로젝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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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. 아이디어 도출 및 발표 (관찰, SCAMPER 기법 활용) | 2022-12-26 10:00~18:00 |
16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 | 2022-12-27 10:00~18:00 |
17. 아이디어가 구체화된 아이템 소개 및 발표 | 2022-12-28 10:00~18:00 |
5. 3D 프린팅 원리 및 출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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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. 3D 프린팅 개요 및 유형, 3D 프린팅 3단계, 팅커캐드 소개 | 2023-01-09 10:00~18:00 |
19. 3D 프린터의 동작 원리 및 출력 실습 (이름표 모델링 및 출력) | 2023-01-10 10:00~18:00 |
20. 팅커캐드로 컵, 전선 정리 클립, SD 카드 보관함 등 모델링 및 출력 | 2023-01-11 10:00~18:00 |
21. 블렌더 다운로드 및 설치, 인터페이스 및 단축키 정리, 책상, 의자 모델링 실습 | 2023-01-12 10:00~18:00 |
22. 블렌더로 머그컵, 나만의 아이템 만들고 3D 프린터로 출력하기 실습 | 2023-01-13 10:00~18:00 |
6. 3D 프린팅과 아두이노/라즈베리파이를 연계한 제작 프로젝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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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3. 아이디어 도출 및 발표 (관찰, SCAMPER 기법 활용) | 2023-01-16 10:00~18:00 |
24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 | 2023-01-17 10:00~18:00 |
25. 아이디어가 구체화된 아이템 소개 및 발표 | 2023-01-18 10:00~18:00 |
7. 메타버스 이해 및 콘텐츠 제작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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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6. 메타버스 개요, 활용사례, 로블록스 스튜디오 설치, 3차원 객체 만들기 실습 | 2023-01-30 10:00~18:00 |
27. 루아 코딩 익히기 (변수, 조건문, 반복문, 함수, 배열, 테이블), 루아 스크립트 응용 | 2023-01-31 10:00~18:00 |
28. AR, VR, MR 차이점, HMD 활용 실습, 유니티 엔진 설치, C# 프로그래밍 기본 | 2023-02-01 10:00~18:00 |
29. 머티리얼 적용, 에셋 스토어 활용, 중력 적용해 공튀기기, 1인칭 시점, 충돌과 음향효과 | 2023-02-02 10:00~18:00 |
30. 캐릭터 에니메이션, 지형만들기, 프리팹 만들고 응용하기, 점프게임 만들기, 단말 포팅 | 2023-02-03 10:00~18:00 |
8.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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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. 아이디어 도출 및 발표 (관찰, SCAMPER 기법 활용) | 2023-02-06 10:00~18:00 |
32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(1) | 2023-02-07 10:00~18:00 |
33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(2) | 2023-02-08 10:00~18:00 |
34. 아이디어가 구체화된 아이템 소개 및 발표 | 2023-02-09 10:00~18:00 |
9. 사물인터넷과 메타버스를 융합한 최종 프로젝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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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. 아이디어 도출 및 발표 (관찰, SCAMPER 기법 활용) | 2023-02-13 10:00~18:00 |
36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(1) | 2023-02-14 10:00~18:00 |
37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(2) | 2023-02-15 10:00~18:00 |
38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(3) | 2023-02-16 10:00~18:00 |
39. 아이디어가 구체화된 아이템 소개 및 발표 | 2023-02-17 10:00~18:0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