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용산1기) 사물인터넷과 메타버스를 연계한 SW 개발자 과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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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용산1기) 사물인터넷과 메타버스를 연계한 SW 개발자 과정

  • 접수기간 2022-09-26 ~ 2022-11-05
  • 교육기간 2022-11-02 ~ 2023-02-17
  • 교육시간 275시간
  • 선행과정
  • 교재/도서
  • 담임강사 박필준
  • 강사이력 이력보기

교육장소

■ 주소 :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3가 1-1
    - [http://naver.me/5jAQujpS](https://naver.me/GcjFEgIq)
    - 용산역 도보 10분 / 버스 및 따릉이 10분 거리

수강대상

(서울시민 전액무료) 수강신청일 기준, 만 15세 이상의 서울 시민(주소지 등록 기준)이면서 사물인터넷·메타버스 기초 지식을 갖추고 교육 수료 후 6개월 이내 취업/창업 의지가 강하신 분

신청방법

■ 새싹 홈페이지 (sesac.seoul.kr) 회원 가입 후, 페이지 상단의 '수강신청하기' 버튼을 눌러서 수강신청

■ 마이페이지에서 '자기소개서' 작성

※ 두 단계를 '모두' 진행해주셔야 정상적으로 신청이 완료됩니다.

선발기준

■ 2단계 신청 → 신청서 확인 → 면접(대면) 및 레벨테스트

- 서류 마감: 10/23 (일) 11:59 → 인터뷰 대상자 개별 안내

교육지원 동기, 수료 의지, 수료 이후 활용 계획을 지원서 및 면접을 통해 중점적으로 평가

교육목표

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SW 융합 인재 양성
   ○ 컴퓨팅 사고력, 창의 융합적 사고, 문제 발견 및 복합적 문제 해결 능력 요구
   ○ 직업과 일자리 변화의 가속화로 기존 교육 방식에 대한 대응 부족
   ○ SW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복합적 기술 융합과 응용력 요구됨

교육내용


이수기준

이수기준
평가항목 이수기준 반영기준(가중치)
진도율 0점 이상 100%
총점 80점 이상 100%
과정목차

1. 사물인터넷 아이템 제작을 위한 아두이노 입문

1. 아두이노 개념, 활용사례, IDE 설치, 전자회로 기본 구성, 옴의 법칙

2022-11-21 10:00~18:00

2. 아두이노 시뮬레이터, LED 깜빡이기, 신호등 회로 만들기

2022-11-22 10:00~18:00

3. 가변저항으로 LED 제어, 스마트 가로등/온도계/화재 경보기 만들기

2022-11-23 10:00~18:00

4. 7세그먼트, 적외선 센서와 리모컨, 피에조 스피커로 전자 키보드 만들기

2022-11-24 10:00~18:00

5. 블루투스 모듈 설정, 모바일 앱과 블루투스 통신으로 원격 제어하기

2022-11-25 10:00~18:00

2. 아두이노를 활용한 아이디어 구체화 프로젝트

6. 아이디어 도출 및 발표 (관찰, SCAMPER 기법 활용)

2022-11-28 10:00~18:00

7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(1)

2022-11-29 10:00~18:00

8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(2)

2022-11-30 10:00~18:00

9. 아이디어가 구체화된 아이템 소개 및 발표

2022-12-01 10:00~18:00

3. 라즈베리파이로 스마트홈 만들기

10. 라즈베리파이 구조 및 유형, 운영체제 설치, 기본 리눅스 명령어

2022-12-19 10:00~18:00

11. 파이썬 개요, 파이썬 연산자, 변수, 예약어 활용 실습, 문자열 연산, 자료구조

2022-12-20 10:00~18:00

12. 섭씨 온도를 화씨 온도로 변환 프로그램, 흐름 제어, 모듈 만들기

2022-12-21 10:00~18:00

13. RPi.GPIO 패키지로 LED 제어하기, 릴레이로 조명 제어하기 실습

2022-12-22 10:00~18:00

14. 집 밖에서 집 안에 있는 장치 제어하기(서버 구성 및 원격 제어)

2022-12-23 10:00~18:00

4. 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 아이디어 구체화 프로젝트

15. 아이디어 도출 및 발표 (관찰, SCAMPER 기법 활용)

2022-12-26 10:00~18:00

16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

2022-12-27 10:00~18:00

17. 아이디어가 구체화된 아이템 소개 및 발표

2022-12-28 10:00~18:00

5. 3D 프린팅 원리 및 출력

18. 3D 프린팅 개요 및 유형, 3D 프린팅 3단계, 팅커캐드 소개

2023-01-09 10:00~18:00

19. 3D 프린터의 동작 원리 및 출력 실습 (이름표 모델링 및 출력)

2023-01-10 10:00~18:00

20. 팅커캐드로 컵, 전선 정리 클립, SD 카드 보관함 등 모델링 및 출력

2023-01-11 10:00~18:00

21. 블렌더 다운로드 및 설치, 인터페이스 및 단축키 정리, 책상, 의자 모델링 실습

2023-01-12 10:00~18:00

22. 블렌더로 머그컵, 나만의 아이템 만들고 3D 프린터로 출력하기 실습

2023-01-13 10:00~18:00

6. 3D 프린팅과 아두이노/라즈베리파이를 연계한 제작 프로젝트

23. 아이디어 도출 및 발표 (관찰, SCAMPER 기법 활용)

2023-01-16 10:00~18:00

24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

2023-01-17 10:00~18:00

25. 아이디어가 구체화된 아이템 소개 및 발표

2023-01-18 10:00~18:00

7. 메타버스 이해 및 콘텐츠 제작

26. 메타버스 개요, 활용사례, 로블록스 스튜디오 설치, 3차원 객체 만들기 실습

2023-01-30 10:00~18:00

27. 루아 코딩 익히기 (변수, 조건문, 반복문, 함수, 배열, 테이블), 루아 스크립트 응용

2023-01-31 10:00~18:00

28. AR, VR, MR 차이점, HMD 활용 실습, 유니티 엔진 설치, C# 프로그래밍 기본

2023-02-01 10:00~18:00

29. 머티리얼 적용, 에셋 스토어 활용, 중력 적용해 공튀기기, 1인칭 시점, 충돌과 음향효과

2023-02-02 10:00~18:00

30. 캐릭터 에니메이션, 지형만들기, 프리팹 만들고 응용하기, 점프게임 만들기, 단말 포팅

2023-02-03 10:00~18:00

8. 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

31. 아이디어 도출 및 발표 (관찰, SCAMPER 기법 활용)

2023-02-06 10:00~18:00

32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(1)

2023-02-07 10:00~18:00

33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(2)

2023-02-08 10:00~18:00

34. 아이디어가 구체화된 아이템 소개 및 발표

2023-02-09 10:00~18:00

9. 사물인터넷과 메타버스를 융합한 최종 프로젝트

35. 아이디어 도출 및 발표 (관찰, SCAMPER 기법 활용)

2023-02-13 10:00~18:00

36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(1)

2023-02-14 10:00~18:00

37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(2)

2023-02-15 10:00~18:00

38. 수강생별 맞춤형 1:1 멘토링 및 코칭(3)

2023-02-16 10:00~18:00

39. 아이디어가 구체화된 아이템 소개 및 발표

2023-02-17 10:00~18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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