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강대상
○ 🧑💼 만 15세 이상 서울시민 또는 서울 거소자
※ 최종 합격 시 주민등록등본 또는 서울 거주 증빙서류 제출 필수
📄 예시 : 본인 명의 부동산 계약서, 공공요금 납부고지서, 고시원·기숙사 입주 확인서 등
○ 🏫 모집 정원의 10% 이내 예외 선발 가능
- 서울 소재 대학(원) 재학생
- 공고일 기준 3년 이내, 서울 소재 대학(원) 졸업생
- 공고일 기준 3년 이내, 서울 소재 기업 근무 경력자(현재는 퇴직 상태여야함)
○ 📚 학습에 대한 의지가 있는 분
○ 🚀 교육 수료 후 취업 또는 창업을 희망하는 분
⚠️ 단, 현재 기준 "고용보험 가입자(재직자)"는 신청 불가합니다.
신청방법
📥 다운로드 링크
https://bit.ly/4fOJJZP
*링크 주소 4fOJJZP의 O는 영문 대문자 입니다*
'엑세스 권한'을 요청하지 말고, 다운로드 후 작성 하세요!
📨 제출처
sesac.beatsomeone@gmail.com
선발기준
🎵 음악 활동 경험자 또는 실용음악과 등 음악 전공생 이상의 경력 보유자
🖥️ 음악 작업에 대한 이해 및 Cubase(큐베이스) 사용 경험 필수
■ 우대 조건
🤖 AI 음악 창작 도구(SUNO 등) 사용 경험자
🎙️ AI 보컬 서비스 활용 경험자
교육목표
🎯 학습 목표
○ AI 작곡과 가창 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 음악 창작 역량을 강화하고, 실전에서 수익 창출이 가능한 창작물을 독자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○ AI의 도움을 받아 트렌디한 감각을 갖춘 뮤지션으로 성장하고, 시퀀서 프로그램과 AI 음악 도구 실습을 통해 음악 산업에서의 취·창업 기회를 확보한다.
○ 이 교육과정은 악기 연주 경험 없이도 누구나 음악을 창작할 수 있는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맞춰, 음악 전공자 및 음악 창작 기본기를 갖춘 참여자들이 AI 기술을 활용한 실전형 콘텐츠 제작 능력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.
○ 학습자는 작곡, 작사, 편곡, 보컬 생성, 자료조사, 시각 아트워크 등 AI 기반의 전방위적인 창작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색깔을 가진 음악 콘텐츠를 제작하고, 나아가 트렌디한 뮤지션으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게 됩니다.
○ 또한, 저작권 등록 및 수익화 전략까지 아우르는 실전 중심의 커리큘럼을 통해, AI 시대의 새로운 음악 산업 진입 방식과 지속 가능한 창작 생태계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🔑 핵심 키워드
#AI 기반 음악 창작 #트렌디 뮤지션 성장 #실전형 콘텐츠 제작 #저작권 수익화 전략 #음악 산업 취·창업 지원
교육내용
이수기준
평가항목 | 이수기준 | 반영기준(가중치) |
---|---|---|
진도율 | 80점 이상 | 100% |
총점 | 0점 이상 | 100% |
1. 오리엔테이션 |
|
1. (개강)오리엔테이션 | 2025-06-16 10:00~13:00 |
---|---|
2. AI활용 및 툴 소개 및 작곡 과정 이해 |
|
2. 작곡 과정 이해 | 2025-06-17 10:00~19:00 |
3. 인공지능과 음악의 결합 소개 | 2025-06-17 10:00~19:00 |
4. AI 음악 생성의 역사와 발전 | 2025-06-17 10:00~19:00 |
3. 음악 이론과 작곡 기초 프로그래밍 이해 |
|
5. 음악 이론 개관 | 2025-06-18 10:00~19:00 |
6. 작곡 기초 및 원리 | 2025-06-18 10:00~19:00 |
7. 작곡 툴 프로그램 사용법 이해 Part 1 : 세팅법 | 2025-06-18 10:00~19:00 |
8. 작곡 툴 프로그램 사용법 이해 Part 2 : 사용법 | 2025-06-18 10:00~19:00 |
4. AI 음악 툴 이해1 |
|
9. AI 음악 생성 도구의 종류와 특징 | 2025-06-23 10:00~19:00 |
10. AI툴 활용한 음악 작곡/보컬 | 2025-06-23 10:00~19:00 |
11. 음악 생성 인공지능 알고리즘 소개 | 2025-06-23 10:00~19:00 |
12. 주요 AI 음악 생성 소프트웨어 소개 | 2025-06-23 10:00~19:00 |
5. AI 음악 생성 실전 응용1 |
|
13. 실제 음악 생성 프로젝트 수행 | 2025-06-24 10:00~19:00 |
14. 음악 스타일 및 장르에 따른 응용 | 2025-06-24 10:00~19:00 |
6. 특강 (음원 유통) |
|
15. (특강) 음악 저작권 및 유통 과정 이해 | 2025-06-25 10:00~19:00 |
7. AI 음악 생성 실전 응용2 |
|
16. 음악 생성 모델의 성능 평가와 피드백 | 2025-06-30 10:00~19:00 |
17. AI 협업툴 사용 실습 | 2025-06-30 10:00~19:00 |
8. AI 음악 생성 실전 응용3 |
|
18. AI 협업툴을 활용한 트랙 구성/작사 스케치 응용 | 2025-07-01 10:00~19:00 |
9. 윤리 및 저작권 |
|
19. AI 음악 생성의 윤리적 고려사항 | 2025-07-02 10:00~19:00 |
20. 저작권과 라이선스 이슈 | 2025-07-02 10:00~19:00 |
21. AI가 음악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| 2025-07-02 10:00~19:00 |
10. 실습 및 프로젝트 1 |
|
22. 음악 생성 모델을 활용한 실습(발라드/힙합) 응용 | 2025-07-03 10:00~19:00 |
11. 장르 심화 이해/레코딩 |
|
23. 장르별 음악적 특징 이해 | 2025-07-07 10:00~19:00 |
24. 장르별 악기 편곡 이해 | 2025-07-07 10:00~19:00 |
25. 레코딩 방법 이해 | 2025-07-07 10:00~19:00 |
26. 레코딩 사운드 믹스 방법 이해 | 2025-07-07 10:00~19:00 |
12. AI 음악 생성 실전 응용4 |
|
27. 음악 생성 모델을 활용한 실습(댄스/R&B) 응용 | 2025-07-08 10:00~19:00 |
13. 특강 (아티스트) |
|
28. (특강) 유명 뮤지션이 알려주는 음악 교육의 중요성, 경험 | 2025-07-09 10:00~13:00 |
14. 실습 및 프로젝트 2 |
|
29. 음악 프로듀싱의 전체 과정, 레코딩 사운드와 샘플 사운드 레이어 | 2025-07-10 10:00~19:00 |
15. 중간 팀 과제 기획 |
|
30. 개인 또는 팀 프로젝트 기획 | 2025-07-14 10:00~19:00 |
31. 프로덕션 기획 | 2025-07-14 10:00~19:00 |
16. 실습 및 프로젝트 3 |
|
32. 개인 또는 팀 프로젝트 수행 | 2025-07-15 10:00~19:00 |
17. 실습 및 프로젝트 4 |
|
33. 개인 또는 팀 프로젝트 수행 | 2025-07-16 10:00~19:00 |
18. 실습 및 프로젝트 5 |
|
34. 개인 또는 팀 프로젝트 수행 | 2025-07-17 10:00~19:00 |
19. 음악 편곡 기법 1 |
|
35. 프로젝트 발표 및 피드백 | 2025-07-21 10:00~19:00 |
36. 기본적인 음악 편곡 기법 소개 | 2025-07-21 10:00~19:00 |
37. 기성곡 편곡 분석 | 2025-07-21 10:00~19:00 |
20. 음악 편곡 기법 2 |
|
38. 화음 작성 및 활용 | 2025-07-22 10:00~19:00 |
39. 기성곡 편곡 분석 | 2025-07-22 10:00~19:00 |
21. 음악 편곡 기법 3 |
|
40. 리듬과 구성 요소 조작 | 2025-07-23 10:00~19:00 |
41. 기성곡의 사례는 나의 곡에 적용하기 | 2025-07-23 10:00~19:00 |
22. 편곡 실습 |
|
42. 개인별 자작곡 편곡 실습 | 2025-07-24 10:00~19:00 |
23. 특강 (음악시장 이해) |
|
43. (특강)대중문화예술 시장에서 음악 산업 구조 파악 | 2025-07-28 10:00~19:00 |
44. (특강)곡 작업을 위한 기성곡 분석 및 적용법 | 2025-07-28 10:00~19:00 |
45. (특강)빌보드 음악 분석 | 2025-07-28 10:00~19:00 |
46. (특강)AI 활용시 유의점 | 2025-07-28 10:00~19:00 |
24. 인물 보컬 녹음 및 체험 |
|
47. 보컬 장비 및 준비과정 소개 | 2025-07-29 10:00~19:00 |
48. 보컬 가이드 소개 및 직접 체험 실습 | 2025-07-29 10:00~19:00 |
49. 인물 보컬과 AI 보컬의 차이, 장단점 체험 실습 | 2025-07-29 10:00~19:00 |
25. 실습 및 프로젝트 6 |
|
50. 개인별 자작곡 편곡 실습 | 2025-07-31 10:00~19:00 |
26. AI 가이드 보컬 녹음 및 활용 |
|
51. AI 가이드 보컬 개념 및 활용 | 2025-08-04 10:00~19:00 |
52. AI 보컬 합성 기술 이해 | 2025-08-04 10:00~19:00 |
53. AI 보컬 데이터 보정 및 튜닝 실습 | 2025-08-05 10:00~19:00 |
54. AI 보컬 음색 조정 및 스타일 적용 | 2025-08-06 10:00~19:00 |
27. 실습 및 프로젝트 7 |
|
55. 개인별 자작곡 편곡 실습 | 2025-08-07 10:00~19:00 |
28. 특강 (직업) |
|
56. (특강)유명 기획사 A&R담당자 특강 | 2025-08-11 10:00~19:00 |
29. AI 가이드 보컬 녹음 및 활용1 |
|
57. 보컬 이펙트 및 보정 기술 실습 | 2025-08-12 10:00~19:00 |
58. AI 작곡과 AI 보컬을 결합한 트랙 제작 실습 | 2025-08-12 10:00~19:00 |
30. 믹싱과 마스터링 1 (앨범 규격) |
|
59. 마스터링의 기본 개념과 기술 | 2025-08-13 10:00~19:00 |
60. 이펙트 및 플러그인 활용 | 2025-08-13 10:00~19:00 |
61. 마스터링의 목적과 기법 | 2025-08-13 10:00~19:00 |
31. 실습 및 프로젝트 8 |
|
62. 개인별 자작곡 편곡 실습 | 2025-08-14 10:00~19:00 |
32. 앨범 패키징 |
|
63. 피드백 수정 (믹싱&마스터링 준비 등) | 2025-08-25 10:00~19:00 |
64. 앨범 발매 준비 실습 (크레딧 준비 등) | 2025-08-25 10:00~19:00 |
33. 특강 (실습평가 및 동기부여) |
|
65. (특강) 유명 음악 프로듀서의 심사평 및 특강 | 2025-08-27 10:00~19:00 |
34. 실습 및 프로젝트 9 |
|
66. 개인별 자작곡 편곡 실습 | 2025-08-28 10:00~19:00 |
35. 믹싱과 마스터링 2 |
|
67. 믹싱의 기본 개념과 기술 | 2025-09-01 10:00~19:00 |
68. 이펙트 및 플러그인 활용 | 2025-09-01 10:00~19:00 |
69. 믹싱의 목적과 기법 | 2025-09-01 10:00~19:00 |
36. 실전 프로젝트와 실습 1 (멀티 파일), 데모데이 준비 |
|
70. 실제 음악 편곡 프로젝트 수행 | 2025-09-02 10:00~19:00 |
71. 다양한 음악 스타일에 대한 편집 및 조정 실습1 | 2025-09-03 10:00~19:00 |
72. 다양한 음악 스타일에 대한 편집 및 조정 실습2 | 2025-09-04 10:00~19:00 |
73. 프로젝트 결과물의 공유 및 피드백 | 2025-09-08 10:00~19:00 |
37. 실전 프로젝트와 실습 2, 데모데이 준비 |
|
74. 실제 음악 편곡 프로젝트 수행 | 2025-09-09 10:00~19:00 |
75. 다양한 음악 스타일에 대한 편집 및 조정 실습 | 2025-09-10 10:00~19:00 |
76. 다양한 음악 스타일에 대한 편집 및 조정 실습, 프로젝트 결과물의 공유 및 피드백 | 2025-09-11 10:00~19:00 |
38. 데모데이 |
|
77. 외부 심사위원 초빙 곡 피칭 | 2025-09-15 10:00~19:00 |
39. 음원 발매 및 유통을 위한 준비 |
|
78. 음원 발매 및 유통을 위한 계약서 검토 및 체결 | 2025-09-16 10:00~19:00 |
79. 한국음악 저작권협회, 음악실연자협회 가입 수행 | 2025-09-16 10:00~19:00 |
40. 수료식 |
|
80. (종강)수료식 | 2025-09-18 10:00~13:0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