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강대상
※ 주민등록등본/부동산계약서/공공요금 납부고지서/고시원 또는 기숙사 입주확인서
🟧 또는 서울 지역 외에 거주하는
- 서울 소재 대학(원)생
- 모집 공고일로부터 3년 이내 서울 소재 대학(원) 졸업생
- 모집 공고일로부터 3년 이내 서울 소재 기업 근무 경력자
※ 정원의 10% 이내
🟧 대중음악 작곡에 관심이 있는 분
🟧 교육기간 중 모든 일정에 빠지지 않고 모두 출석할 수 있는 분
※ 고용보험 가입자(재직자)는 신청 불가
신청방법
🟧 1단계: 홈페이지 수강신청
🟧 2단계: 팝업창의 자기소개서(구글폼) 작성 + 데모곡 업로드 완료 후 제출
선발기준
🟧 선발기준
- 프로 작곡가들의 노하우를 전수받고, K-Pop 음악 제작에 대해 심도 깊은 학습 열의가 있는 분
- 기획사 및 퍼블리셔에 데모곡을 제안하고 싶은 분
- 1인 아티스트 혹은 싱어송라이터로서 콘셉트 기획, 브랜딩, 마케팅 전략을 실무적으로 배우고 싶은 분
- 작곡/편곡 역량을 기반으로 A&R 및 콘텐츠 프로듀서로 진로를 확장하고자 하는 분
- 엔터테인먼트 및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명확한 진로 목표를 설정한 예비 종사자
🟧 선발절차
- 모집 기간 : 7/14(월) ~ 8/8(금)
- 1차 자기소개서 및 데모곡 검토 합격자 발표 : 8/14(목)
- 2차 레벨테스트 : 8/20(수) 오프라인 테스트(장소는 추후공지) / 합격자 별도안내
- 3차 면접심사 : 8/27(수)
- 최종합격자 발표 : 9/2(화)
- 예치금 납부 및 등록 : 9/2(화) ~ 9/3(수)
- 개강안내 : 9/10(수)
🟧 개강 : 9월 15일(월)
진도율 30~50%에 중간평가 시행 (역량평가+취업의지/학습태도)
* 과정 적합도가 현저히 낮은 교육생은 수강 중단될 수 있음 (본 경우 예치금 반환)
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
🌱【1차】 자기소개서(구글폼) 데모 음원 제출관련 주요사항
1️⃣ 장르 : K-Pop, Pop, Electronic, R&B, Hiphop으로 분류될 수 있는 범주 안에서 대중성이 있고 보컬 레코딩, 탑라인이 제작되어 있는 완성곡 음원 파일을 유튜브, 사운드클라우드, 구글 드라이브 등에 업로드 후 그 링크를 작성하여 제출 (1절만 제작, 탑라인과 가사 없이 미 완성본 제출 시 불합격 처리)
[우대사항]
- SM엔터 소속 아티스트 중 택 1 타겟하여 어울리는 곡 데모 제출 (남/여 그룹, 남/여 솔로, 유닛 상관없음)
- 미국, 일본, 중국, 동남아 등 명확한 나라별 음악 시장의 타겟층 제시가 가능한 데모 제출자
- 싱어송라이터, 일렉트로닉 아티스트, 인플루언서 등의 활동 이력을 보유한 자 중 대중성이 포함된 창작 음악에 대한 콘텐츠 제작 가능자
- 기존 엔터테인먼트 종사 이력이 있는 자
2️⃣음원 업로드 가이드 :
- SoundCloud 또는 Youtube 등의 링크주소를 아래에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(일부 공개로 업로드하여 링크만 복사 붙여 넣기할 것. *업로드 방법에 대한 문의는 답변드리지 않으므로 인터넷 등을 통해 확인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.)
- 파일명 예시 : [SMU_새싹] 본인 이름_곡 제목_BPM.mp3
- Topliner 지원자는 반드시 본인이 레코딩 가창까지 완료한 트랙인지, 가이드 보컬을 썼는지 명확히 명시하여 제출해야 합니다.
ex.)
- Track Maker 지원자는 반드시 본인이 Mixing & Mastering까지 완료한 트랙인지 명확히 명시하여 제출해야 합니다.
- 데모 제출란에 포트폴리오 PDF, Linktree, Littly, Notion 등의 개인 포트폴리오 링크로 기재하는 것도 가능하며 여러 개 음원 제출 시, 제출을 원하시는 데모 게시물 제목을 명확히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.
- 직접 창작하신 곡이라면 기 발매된 곡의 제출도 가능하나 유튜브 링크로 작성하며, 본인이 작업한 음원에 대해 정확한 Credit을 아래와 같이 기재하도록 합니다. (본인이 참여한 %기입도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.)
3️⃣필수 기재 사항 :
1) 타겟 아티스트 : 세일즈를 시도하고자 했던 아티스트
2) 레퍼런스 장르 : 악곡을 만들기 위해 참고하셨던 레퍼런스 장르
3) 의도하신 음악적 컨셉과 방향성이 무엇인지?
4️⃣ 유의사항 :
아래 지원자는 별도 연락없이 불합격 처리됩니다.
- 온전한 음원 파일, 링크, 음원이 담긴 M/V가 아니며 시퀀서를 사용하지 않은 가창, 연주, 라이브 영상 제출자
- Suno, Udio, AIVA 등 프롬프트 사용 생성형 Ai로만 작곡, 작사하여 인간의 창작적 기여가 결여된 음원 제출자
- 작사 파일 제출 시, 작곡이 아니므로 평가 대상에서 제외 됨
- 트랙과 트랙에 대한 명확한 컨셉, 방향성이 없는 데모 제출자
- 타인이 써준 곡을 본인이 쓴 것으로 허위 기재한 자
※ 제출하신 모든 음원은 선발 평가용으로만 사용될 예정으로 선발과정에 대한 데모 피드백은 제공해드리지 않습니다.
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
🌱【2차】 레벨테스트 관련 출제기준
1️⃣ 오프라인 평가로 응시분야는 Topliner, Track Maker(Producer) 두 가지 중 선택
2️⃣ 평가내용은 기초음악지식, 기초음향이론, 뮤직 인더스트리 3가지 분야에 대해서 객관식 30문항
교육목표
AI 디지털 음악 제작 시스템과 연계된 실무 학습으로 대중음악 콘텐츠 프로듀서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 마련
🟧 트랙메이킹 및 탑라이닝 포지션 중심의 프로젝트형 음악 제작 실습과 송캠프 참여 및 고 퀄리티 데모 카테고리 확보
🟧 AI 기술을 활용한 음악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의 올바른 이해와 글로벌 사례 학습, 국내외 음원 유통/발매 절차 등 실무 중심 커리큘럼을 통해 대중음악 산업 전반에 대한 실질적 이해
🟧 SM엔터 음악 퍼블리싱 자회사 Kreation Music Rights 및 주요 기획사로의 데모 피칭 기회 부여(데모 평가 우수자 선정자 한정)
교육내용
.jpg)
.jpg)
이수기준
평가항목 | 이수기준 | 반영기준(가중치) |
---|---|---|
총점 | - | - |
1. Orientation, Mixing, Electronic Sound Design Techiniques,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산업의 이해, K-Pop 작곡 협업 시스텝, AI 음악 제작 개요, Pop화성 기법 |
|
1. Orientation,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산업의 이해, 트랙 메이킹 1 | 2025-09-15 09:00~16:00 |
---|---|
2. Mixing 1, 탑라인 메이킹 1-1 | 2025-09-16 09:00~16:00 |
3. Electronic Sound Design Techniques 1~2 | 2025-09-17 09:00~16:00 |
4.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산업의 이해, K-Pop 작곡 협업 시스템, AI 음악 제작 개요, Mixing 2 | 2025-09-18 09:00~16:00 |
5. Pop 화성 기법 1, LANDR Composer, Pop 화성 기법 2 | 2025-09-19 09:00~16:00 |
2. 트랙 메이킹 2~3, 탑라인 메이킹 1-2, 코러스 메이킹 1, Electronic Sound Design Techiniques 3~4, Mixing 3, Mastering, Pop 화성 기법 3~4 |
|
6. 트랙 메이킹 2~3 | 2025-09-22 09:00~16:00 |
7. 탑라인 메이킹 1-2, 코러스 메이킹 1 | 2025-09-23 09:00~16:00 |
8. Electronic Sound Design Techiniques 3~4 | 2025-09-24 09:00~16:00 |
9. Mixing 3, Mastering | 2025-09-25 09:00~16:00 |
10. Pop 화성 기법 3~4 | 2025-09-26 09:00~16:00 |
3. 트랙 메이킹 4~5, 코러스 메이킹 2~3, Electronic Sound Design Techniques 5~6, Mastering, 탑라인 메이킹 2 |
|
11. 트랙 메이킹 4~5 | 2025-09-29 09:00~16:00 |
12. 코러스 메이킹 2~3 | 2025-09-30 09:00~16:00 |
13. Electronic Sound Design Techniques 5~6 | 2025-10-01 09:00~16:00 |
14. Mastering, 탑라인 메이킹 2 | 2025-10-02 09:00~16:00 |
4.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, 탑라인 메이킹 실전, 트랙 메이킹 7~8, 코러스 메이킹 4~5, Masterclass, 랩 메이킹 1~2, 탑라인 메이킹 실전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
|
15.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, 탑라인 메이킹 실전 | 2025-10-12 09:00~16:00 |
16. 트랙 메이킹 7~8 | 2025-10-13 09:00~16:00 |
17. 코러스 메이킹 4~5 | 2025-10-14 09:00~16:00 |
18. Masterclass | 2025-10-16 09:00~16:00 |
19. 탑라인 메이킹 실전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 2025-10-17 09:00~16:00 |
5.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, 탑라인 메이킹 실전, 트랙 메이킹 9, 홍보/마케팅, 코러스 메이킹 6, Masterclass, AI 보컬 변조 학습, 작사 실습, 랩 메이킹 3, Masterclass, Mixing & Mastering 실전, 예술과 수익화 과정의 이해 |
|
20.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, 탑라인 메이킹 실전 | 2025-10-19 09:00~16:00 |
21. 트랙 메이킹 9, 홍보/마케팅 | 2025-10-20 09:00~16:00 |
22. 코러스 메이킹 6, Masterclass | 2025-10-21 09:00~16:00 |
23. AI 보컬 변조 학습, 작사 실습 | 2025-10-22 09:00~16:00 |
24. 랩 메이킹 3, Masterclass | 2025-10-23 09:00~16:00 |
25. Mixing & Mastering 실전, 예술과 수익화 과정의 이해 | 2025-10-24 09:00~16:00 |
6.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, 탑라인 메이킹 실전 & Masterclass, 송캠프 실습 1~4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, AI와 음악 저작권의 이해, 프로듀싱:안무제작의 이해 |
|
26.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, 탑라인 메이킹 실전 & Masterclass | 2025-10-26 10:00~19:00 |
27. 송캠프 실습 1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 2025-10-27 09:00~16:00 |
28. 송캠프 실습 2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 2025-10-28 09:00~16:00 |
29. 송캠프 실습 3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 2025-10-29 09:00~16:00 |
30. 송캠프 실습 4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 2025-10-30 09:00~16:00 |
31. AI와 음악 저작권의 이해, 프로듀싱:안무제작의 이해 | 2025-10-31 09:00~16:00 |
7.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, 송캠프 실습 2-1~4, 국내/외 음원 유통 프로세스, K-Pop 현직 작곡가의 피드백, 스튜디오 레코딩 실습과 보컬 디렉팅 노하우 |
|
32.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, 송캠프 실습 2-1 | 2025-11-02 10:00~19:00 |
33.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, 송캠프 실습 2-2 | 2025-11-03 09:00~18:00 |
34.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, 송캠프 실습 2-3 | 2025-11-04 09:00~18:00 |
35.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, 송캠프 실습 2-4 | 2025-11-05 09:00~18:00 |
36. 국내/외 음원 유통 프로세스, K-Pop 현직 작곡가의 피드백 | 2025-11-06 09:00~16:00 |
37. 스튜디오 레코딩 실습과 보컬 디렉팅 노하우 | 2025-11-07 10:00~19:00 |
8. 송캠프 레코딩 음원 제작 실습 1~4, 리스닝 세션과 멘토링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
|
38. 송캠프 레코딩 음원 제작 실습 1 | 2025-11-10 09:00~18:00 |
39. 송캠프 레코딩 음원 제작 실습 2 | 2025-11-11 09:00~18:00 |
40. 송캠프 레코딩 음원 제작 실습 3 | 2025-11-12 09:00~18:00 |
41. 송캠프 레코딩 음원 제작 실습 4 | 2025-11-14 09:00~18:00 |
42. 리스닝 세션과 멘토링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 2025-11-14 09:00~18:00 |
9. Masterclass, AI 뮤직비디오 제작 개요, Masterclass, AI 뮤직비디오 제작 실습, SNS 홍보/마케팅 실습, K-Pop 현직 작곡가의 피드백과 Masterclass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, 프로필 제작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
|
43. Masterclass, AI 뮤직비디오 제작 개요 | 2025-11-17 09:00~16:00 |
44. Masterclass, AI 뮤직비디오 제작 실습 | 2025-11-18 09:00~16:00 |
45. AI 뮤직비디오 제작 실습, SNS 홍보/마케팅 실습 | 2025-11-19 09:00~16:00 |
46. K-Pop 현직 작곡가의 피드백과 Masterclass | 2025-11-20 09:00~18:00 |
47. 프로필 제작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 2025-11-21 09:00~18:00 |
10.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, Mastering Masterclass, A&R 피드백, 최종 리스닝 세션과 PPT 발표 준비, K-컬쳐 트렌드 : AI와 음악 추천 알고리즘의 활용법, K-Pop의 미래 |
|
48.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 2025-11-23 09:00~18:00 |
49. Mastering Masterclass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 2025-11-24 09:00~18:00 |
50. A&R 피드백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 2025-11-25 09:00~18:00 |
51. 최종 리스닝 세션과 PPT 발표 준비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 2025-11-26 09:00~18:00 |
52. K-컬쳐 트렌드 : AI와 음악 추천 알고리즘의 활용법, 음원 제작 실습 멘토링 | 2025-11-27 09:00~18:00 |
53. K-Pop의 미래, 수료식과 네트워킹 | 2025-11-28 09:00~16:00 |